China/'16 쓰촨 국제교류

[중국/수이닝] 수이닝시 제2중학교 ① : 환영 맞이

# 수이닝시 제2중학교의 국제교류 일행 환영 맞이

热烈欢迎!

날이 밝았다. 오늘은 충칭에서 버스를 타고 3시간 정도를 달려, 쓰촨성에 위치한 '수이닝(遂宁)'의 '수이닝시 제2중학교(遂宁市第二中学校)'로 가 학교 국제교류 일정을 해야 하는 날이다.

아침부터 긴장한 탓인지 입맛이 없어, 조식을 먹는 둥 마는 둥 하고 우리를 데리러 온 학교 선생님을 만나 버스에 올랐다.

# 충칭 푸리호텔 조식

'수이닝'은 충칭의 북서쪽에 위치한 중국에서는 비교적 소도시에 해당하는 도시다. 소도시다 보니 중국 사람들도 잘 모르는 도시이다. 현지 사람들도 잘 모르는 도시인데, 하물며 우리나라는 오죽하겠는가! 그래선지 난 '수이닝'이라는 도시가 너무 궁금해 졌다.

버스를 타고 고속도로로 들어와 1시간 정도 달린 후, 우리는 쉬었다 가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잠시 들렀다.

휴게소 이름은 '퉁량휴게소(铜梁服务区)'! 규모가 비교적 작은 간이 휴게소였다.

# 퉁량휴게소 (출처 : 重庆高速公路公众服务网)

너무 긴장한 탓인지 목이 너무 말라서, 음료수라도 한 병 살 겸 버스에서 내렸다.

우리나라 같았으면 휴게소 여기저기에 먹거리투성인데, 확실히 중국의 휴게소는 아직까지는 우리나라나 일본의 휴게소를 따라오려면 시간이 더 걸릴듯하다.

휴게소 건물 안 상점은 동네 슈퍼 만도 못하다 보니, 뭘 사 먹어야 할지 고민할 일이 없었다. 난 그냥 커피 한 병 산 후 아이들과 사진을 찍고 바로 버스로 돌아왔다.

# 퉁량휴게소에서

# 퉁량휴게소에서 구입한 커피

마지막 학생이 버스에 오르고 우리는 다시 '수이닝'을 향해 출발했다.

'퉁량휴게소'를 나와 2시간을 더 달려 우리는 드디어 '수이닝'에 도착했다.

역시 중국은 중국이다.

'수이닝'은 중국에서는 소도시 일지 모르겠지만, 내가 보고 느낀 '수이닝'의 첫 느낌은 완전 대도시였다.

# 소도시라고는 하지만 우리나라 천안의 족히 서너배는 넘을 것 같은 수이닝 시내 풍경

'수이닝' 시내로 들어와 15분 정도를 더 달려 우리는 드디어 국제교류를 맺게 될 '수이닝시 제2중학교'에 도착했다.

학교 입구에는 수많은 학생들이 우리를 맞이하기 위해 나와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버스에서 내리자 우레와 같은 함성으로 우리를 열렬히 환영해 주었다.

요즘 사드 배치 문제 때문에 과연 국제교류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을지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학생들의 넘치는 환영맞이에 우리의 우려는 이미 멀리 날아가 버리고 없었다.

# 격하게 우리를 반겨주는 수이닝시 제2중학교 학생들의 환영맞이 풍경

마치 스타가 된 기분으로 학생들의 환영을 받으며 학교에 들어섰다.

# 학생들의 환영을 받으며 학교 들어와서

아직 점심 전이라 우리는 젤 먼저 학교 식당으로 가 점심을 먹는 것으로 이틀간의 학교 국제교류 일정을 시작했다.

베이징에서 어학연수를 하던 시절 난 학교 식당에서 밥을 먹어본 경험이 있어서, 사실 학교의 급식을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 아무래도 현지식 위주의 식단이기 때문에 입맛에 안 맞을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메뉴로 한국인들이 가장 잘 먹는 음식인 '시홍스챠오지단', '돼지고기 피망 볶음', '건두부 볶음' 그리고 마치 우리나라의 미역국 비슷한 '해초국'이 나와, 학교 측에서 우리를 위해 무척 신경을 많이 써주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는 중국 학생들 틈에 섞여 줄을 서서 배식을 받은 후 맛있게 점심을 먹었다.

# 수이닝시 제2중학교 급식실

# 줄을 서서 음식을 식판에 담는 학생들

# 수이닝시 제2중학교 점심 급식

점심을 먹고 학교 국제교류 조인식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서, 학생들은 홈스테이를 하게 될 중국 학생들과 학교 구경을, 우리들은 짐을 놓고 오기 위해 한국 방문 때 오셨던 왕(王) 선생님의 차를 타고 학교 근처 호텔로 이동했다.

# 호텔로 가기 전 학교측에서 만들어 준 명패를 받고